사회복지사 되는방법

2019. 3. 15. 15:19카테고리 없음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한 가장의 도전


안녕하세요 홍쌤입니다.

날씨가 점차 좋아지고 있는 

지금 여러분들은 무엇을 

하고 있으시나요?


최근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시대로 진입하게 되면서

사회복지정책확대로 인해 실버산업의 수요증가로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관심속에 오르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정년퇴직걱정없이

안정적인 직업 5위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퇴직을 걱정하고 있는 회사원 분들이

많이 찾아보고 홍쌤에게 문의를 주시는데요!


그래서 오늘 제 학습자분의

후기로 여러분들에게 만나뵐려고 해요 !

관심있는 분들은 집중해주세요


"이x영님 새 직장 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47세가 된 한 가정에 기둥인

이x영라고 합니다.


직장을 다니느라 무엇을

준비할 지 몰랐던 저에게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을

알려준 홍멘토에게 고마운

인사를 전하며 제 이야기를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뭘 이뤄내고 후기를 써본적이 없어

말의 어순이 이상해도 이해해주세요..


우선 제이야기를 잠깐 해보자면

저는 한 직장에서만 20년동안일을 한 

평범한 직장이이였어요

돈을 많이 벌진 못했지만 두아이를

먹여살릴 수 있을만큼은 벌었던거 같아요


일은 힘들었지만 자라나는 아이를 보면서

참고 또 참고 일을 했죠.... 

그런데 어느날 사장님이 오셔서..

정년퇴직을 준비하셔야 할거 같다 그러시더라구요

제나이 이제 45세였고 애들은 이제

초등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인데

돈을 벌 수 없다는 생각을 하니 막막했습니다.


내가 이 직장을 그만둔다면 이 나이에

취업을 할 수 있을지.. 그것도 두려웠고

나만바라보고 있는 아이들과 사랑스러운 아내에게는

어떤말을 해야될지 정말 한동안 고민을 했던거 같아요

그래서 퇴직기간이 아직 남았기 때문에 

바로 일을 할 수 있도록

구직광고를 찾아보았어요 내가 뭘 할 수 있는지..

하지만 사회는 다르더라구요

나이가 찰때로 찬 아저씨를 누가 뽑겠습니까. 

구직공고를 보면 보통 30 ~ 40대까지 나이제한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구직공고의 나이제한에 걸려

일을하지못하겠구나.. 우리 애들은 어떡하지라고

생각할때 어느글을 보았는데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정년퇴직걱정없이 안정적인 직업이라는 글을 봤어요

그렇게 그 글을 클릭하고 연락을 했는데 

그게 홍멘토님이셨어요 <- 이분을 만나서 행복해요 ㅎㅎ




그렇게 홍쌤에게 제 상황을 말씀 드렸죠

저는 45세이고 이번에 정년퇴직으로

일을 그만둘거 같다고 우연히 당신의 글을 보았는데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나이에 상관없이

일을 할 수  있냐고 물어봤어요 


제 물음에 대답해주셨는데 

우리나라가 이제 고령화 시대이기도 하고

사회복지정책확대로 인해서 실버산업이 지금 흥한다?

그래서 다양한 일자리가 생기고 있다고 하셨던거 같아요

그리고 취업률도 높아지고 있다고 퇴직을 하신분들이

많이준비하신다고 그 분들중에

 일을하려고 하시는분들도 있지만

인력사무소를 창업하시려고 하는분들도 있다고 했어요



그렇게 30분이라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동안 통화를 마치고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저는 그 이야기를 듣고... 사실 걱정부터 했습니다.

자격증시험을 봐야되는구나... 대학을 졸업하고나서부터는

공부와는 벽을 쌓은 지금 내가 공부를 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

하지만 그게 아니더라구요 ㅎㅎ


제가 기억하는 바로는 자격조건만

갖추면 된다고 하셨어요 자격조건이

전문대 졸업장을 취득하고 있어야

자격증의 발급이 되는데

졸업장만 있어서 되는건 아니고

자격증 관련 14과목을 이수해야 된다고 했죠


저는 다행이도 4년제 대학졸업장이 있어서

14과목만 이수하면 된다고 하셨어요

여기서 13과목은 이론수업으로 진행이된다고 했고

나머지 1과목이 실습을 나가야하구 실습의 경우는

대학에서 수업을 듣고 실습기관에서 120시간을

이수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그렇게 홍멘토님의 제 계획표?같은걸

작성해주시고 진행을 하려고 하는데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로 활용한다고 하시더라구요

학점은행제? 생소한 저한테 

진짜 간략하게 설명해주셨는데설명 주셨는데



학점은행제는 최종학력이 고졸자 이상이면

일반대학과정의 수업을 100%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했고 일정학점을 채워

대학졸업장을취득할 수 있는 제도라고 한거 같아요


아 그 이야기를 듣고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은

나처럼 대학졸업장있는 사람들만 취득하는게 아니구나

이 제도를 활용하면 고졸자도 

대학졸업장 그리고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에 제 아내가 먼저 생각난거 같아요

그래서 홍멘토님에게 혹시 어떤 자격증들이 있는지

물어봤는데 주부가 제일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보육교사자격증이라고 했죠 그래서 제 아내(고졸자)에게

추천해줘서 수업진행을 같이 했답니다.


홍멘토님이 알려주신게 학점은행제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곳이 아니고

졸업장을 인정해주는 기관이라서

교육을 듣는 교육원들은 따로 인가를

내준 교육원에서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했어요


아니면 관리없이 혼자 진행해야 되서

F학점?을 받는 사람이 많다고

혹시 친구분들이 진행을 한다고 하면

이 부분 조심해서 진행하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가정 좋았던 점이 바로 수업진행이였는데

진짜 일반대학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더라구요

일반대학과정인 출석이라든가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진행이 되었는데 이 모든과정이 오프라인 출석이

한번도 없어서 되게 좋았어요 ! 


뿐만아니라


일반대학처럼 매일 수업을 들을 필요도 없었구

2주내에만 수업을 자유롭게 수강해도 되서

직장을 끊나고 힘든날은 건너뛰고 시간이 날때는

확 몰아듣고 그렇게 수업을 진행했던거 같아요

사실 귀찮아서 출석 2번은 빠졌지만...

그럴때마다 홍멘토님이 진짜 그러면 안된다고

3번이상 빠지면 일반대학 처럼 F학점을 받을 수 있다고

야단맞기도 했습니다. 여러분들은 그러지마세요

홍멘토님 무서울때는 무섭습니다 덜덜


그렇게 정신차리고 시험이나 과제등을 잘봐서

무사히 과락없이 진행을 한거 같아요 


1학기가 끝나고 2학기때 되서야 실습을 나갔는데

홍멘토님이 먼저 대학교기관이나 실습기관을

미리 알아봐 주셨더라구요 !!

그렇게 까지는 안바랬는데 완전 고마웠어엇요!



그렇게 저는 대학졸업장이 있어서

사회복지관련 14과목만 이수하면 됬기 때문에

2학기만에 모두 수업을 끝냈습니다.

저같은 사람이 있을거 같아 말씀드리는건데

저는 처음에 그냥 온라인 강의 빨리 들어서

더 빨리 취득하면 안되냐라고 물었던거 같은데

학점은행제는 매녀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과목이수제한이 있다고 했습니다.

1년 최대 14과목만 이수할 수 있게(왜그런짓을)


그래서 저는 1년이라는 기간?

아니지 수업은 15주과정으로 진행되서

수업끝나고 2학기 열릴때까지 기다린 시간까지

8개월이였구 학점인정이라는걸 신청해야되서

그 기간을 기다리는 시간이4개월 정도여서

1년 걸렸던거 같아요 (수업은 되게 빨리 끝났어요)


그리고 제 아내는 온라인수업과 실습만으로

진행을 하면 2년이라는 기간이 걸린다고 했지만

홍쌤이 학점인정받는 방법? 그 방법을 같이 활용해서

진행하는게 어떻겠냐고 해서 1년 6개월만에

전문대졸업장과 보육교사2급자격증을 취득했던거 같아요


그 방법이 소방안전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거였는데

그냥 평일에 5일수업듣고 주말에 시험을 쳐서 취득하는거라

되게 쉽게 취득했다고 하더라구요




아 그리고 이 글을 보는 분들이

제일 궁금해할거 같은 비용을 이야기 해줄게요 ㅎㅎ

진행과정도 정말 좋았지면 비용이 최고였어요


아무래도 보통 일반대학을 다닌다면

등록금이 발생할것이라는사실을 알고 있으셔서

300 ~ 4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신다고 생각하실텐데


원래 정해진 금액은 한 학기 120 ~ 130만원의 비용이였는데

홍멘토님이 할인적용을 해주셔가지구

그 가격에 반값?이라고 해야되나 ㅎㅎ

한 학기 60 ~ 70만원의 수업을 들을 수있었습니다.


장학지원도 해주시고 관리도 해주시고

저는 홍멘토님이 사회복지사인줄 알았다닌깐요

그렇게 저는 한 학기 등록금 정도되는 비용으로

2학기를 진행 해서 기분좋게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을

취득했던거 같아요 ~!


지금은 퇴직을 하고 사회복지기관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 저같은 상황을 겪는 분들

혹은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싶은분들이

이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됬기를 바라면서

저는 이만 물러나보겠습니다 


아! 맞다 기관에서 일을 하다 보니

많은정보를 듣다가 홍멘토님이에게 물어본 정보가

있는데 2020년에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과정이 바뀐다고 하더라구요 

준비하려고 하시는 분들으 이 부분 참고해주세요 



처음 저와 상담을 하실때만 해도

어떻게해야되는지 모르겠다

자신없다라고 한게 엊그제 같은데

벌서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을

취득하고 지금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일을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뭔가

자랑스럽고 뿌듯한데요 !


이X영님이 말슴하신데로

최근에 2020년에 개정(안)이 바뀌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되게 많습니다.


"맞습니다" 이번에 2020년 개정안이 바뀌게 되면서


사회복지관련 14과목 -> 17과목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1년이라는 기간에서

1년 6개월의 기간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 현장실습(120시간)에서

160시간으로 늘어나게 되며

40시간이을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5일정도의 실습을 더 진행해야 하며


이번에 새로운과목인 세미나

30시간이 추가되어 대학교 출석도

더 늘어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



오늘은 홍쌤과 이X영님의 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뵜는데요 !


이x영님 처럼

자신을 꾸준히 발전하는 사람은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위의 보시다시피 학점은행제는

온라인으로 쉽고, 일반대학보다

낮은 등록금의 장점이 있지만

복잡한 행정절차로 인하여

아무런 정보없이 혼자서 하기엔

힘든 과정 중 하나이죠 !


저 홍쌤은 행정절차 하나하나

여러분들의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과정까지 옆에서 도와드리고 있으니


위에 있는 네임카드를 눌러 문의주세요

 언제든 친절한 상담도와드릴게요


이상 교육부정식인가

 학습멘토 홍샘이였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